마케팅 업무나, 1인창업, 창업예정자의 경우 타깃 분석을 위한 시장조사는 필수이다.
막무가내로 기사나 관련 자료만으로 시장분석을 마쳤다고 할수는 없다.
시장조사는 어렵고 끝이 없고, 늘 변화속에 있다.
시장조사를 잘하고 싶은 방법을 알려고 한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시장조사를 잘하려면 우선 그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인지나 혹은 진행에 있어 순서, 방식 등은 습관기르는 방식이라고 할수 있겠다.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는 관찰이다.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것으로 내것은 무조건 좋아, 아직 시장에 나오지도 못했어 라는 생각의 과오를 범하기 쉬운 분들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분명, 다른점이 있을것이다. 그 것을 찾는것, 그리고 그것을 관리하는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2부는 이해이다. 놓치거나 제대로 하지 못해 한번으로 끝나지 못하고 두번, 세번 진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막아야 한다. 저자는 시장 조사 공부에 도움이 되는 책 3권을 추천해 준다. 기본을 모르고 우왕좌왕하는것 보단, 조금은 배우고 움직이는 편이 더 신중하고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3부는 분석이다. 설문지를 작성할 때 주의할점, 엑셀로 하는 데이터분석 등 내용이 이번 편에 포함되어 있다. 시장조사의 대부분은 소비자, 예비소비자를 타깃으로 정하고 설문작성을 통해 마켓과 자사의 부족점, 필요한 점 등을 캐치할수 있는데 소중한 설문기회를 제대로 된 정보를 얻을수 있게 설문지를 만들어야 하는것은 당연하다. 이 부분은 저자의 노하우를 많이 엿볼수 있다. 4부는 응용이다. 시장조사를 진행하는 가장 중요한 실전에 필요한 노하우가 담겨있다. 5부는 전달이다. 정성스럽고 고생스럽게 만들어진 시장조사보고를 전달하는 노하우가 있다.
이 책은 마케팅, 관리자, 논문 작성에 시장조사가 필요한 분들께 추천한다. 시장조사를 잘 하는 습관보다는 기본 흐름에 대한 내용도 있어 초반 레이아웃을 잡을때 도움이 될것이다.
책내용: 시장 조사를 잘하는 습관
'발루의 책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협상 잘하는 방법 (0) | 2021.01.30 |
---|---|
생각기술 (0) | 2021.01.24 |
일러스트레이터 실무 템플릿 (0) | 2021.01.17 |
마케팅의 모든것 (0) | 2021.01.14 |
보고서 작성 원리 With 파워포인트 (0) | 2021.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