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루의 책 세상

시장조사 잘하는 습관

by 나? 발루 2021. 1. 23.

마케팅 업무나, 1인창업, 창업예정자의 경우 타깃 분석을 위한 시장조사는 필수이다.

막무가내로 기사나 관련 자료만으로 시장분석을 마쳤다고 할수는 없다.

시장조사는 어렵고 끝이 없고, 늘 변화속에 있다.

 

시장조사를 잘하고 싶은 방법을 알려고 한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시장조사를 잘하려면 우선 그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인지나 혹은 진행에 있어 순서, 방식 등은 습관기르는 방식이라고 할수 있겠다.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는 관찰이다.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것으로 내것은 무조건 좋아, 아직 시장에 나오지도 못했어 라는 생각의 과오를 범하기 쉬운 분들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분명, 다른점이 있을것이다. 그 것을 찾는것, 그리고 그것을 관리하는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2부는 이해이다. 놓치거나 제대로 하지 못해 한번으로 끝나지 못하고 두번, 세번 진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막아야 한다. 저자는 시장 조사 공부에 도움이 되는 책 3권을 추천해 준다. 기본을 모르고 우왕좌왕하는것 보단, 조금은 배우고 움직이는 편이 더 신중하고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3부는 분석이다. 설문지를 작성할 때 주의할점, 엑셀로 하는 데이터분석 등 내용이 이번 편에 포함되어 있다. 시장조사의 대부분은 소비자, 예비소비자를 타깃으로 정하고 설문작성을 통해 마켓과 자사의 부족점, 필요한 점 등을 캐치할수 있는데 소중한 설문기회를 제대로 된 정보를 얻을수 있게 설문지를 만들어야 하는것은 당연하다. 이 부분은 저자의 노하우를 많이 엿볼수 있다. 4부는 응용이다. 시장조사를 진행하는 가장 중요한 실전에 필요한 노하우가 담겨있다. 5부는 전달이다. 정성스럽고 고생스럽게 만들어진 시장조사보고를 전달하는 노하우가 있다.

 

이 책은 마케팅, 관리자, 논문 작성에 시장조사가 필요한 분들께 추천한다. 시장조사를 잘 하는 습관보다는 기본 흐름에 대한 내용도 있어 초반 레이아웃을 잡을때 도움이 될것이다.

 

책내용: 시장 조사를 잘하는 습관

'발루의 책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협상 잘하는 방법  (0) 2021.01.30
생각기술  (0) 2021.01.24
일러스트레이터 실무 템플릿  (0) 2021.01.17
마케팅의 모든것  (0) 2021.01.14
보고서 작성 원리 With 파워포인트  (0) 2021.0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