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루의 일상

[반수생거북이 10년] 반수생거북이 잘 키우는 방법

by 나? 발루 2021. 10. 23.

※ 반수생 거북이 키우기 전 필독!


작고 귀여운 외모에 혹해, 강아지나 고양이보다는 키우기 쉬울것 같다고 생각해 반수생거북이를 키우려는 분들께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기 위해 남기는 글...


우리 반수생거북이는 페닌슐라 쿠터라는 종입니다.
저와 10년을 함께 했습니다. 3번 이사를 했습니다. 그동안 병원한번 안가고, 별 탈없이 잘 크고 있습니다.

○ 반수생거북이 키우는 방법

1. 애들을 한 5년 정도 키울때까지는 일주일에 한번씩 환수하고 집 청소를 해주면 됩니다.
2. 10월 중순부터 히터를 틀어줍니다. 저는 22도에서 25도 사이로 설정해 놓습니다.
3. 매일 일광욕을 시킵니다. 그게 어려우면 햇빛을 대신해줄 UV 등이 있습니다.
4. 밥은 거북이 밥을 주며 아주 가끔 애호박, 사과, 상추를 줍니다.

반수생거북이는 솔직히 키우기 어렵지 않습니다.

○ 쿠터가 아픈 이유는 아마 대개

1. 물을 자주 갈아주지 않아 피부병, 눈병이 걸리거나
2. 겨울에 온도를 맞춰주지 않아 감기에 걸리거나
3. 햇빛을 보면서 일광욕을 해야는데 그러지 못해 등갑에 문제가 생기거나

대체로 이렇게 3가지가 제일 많을 것 같습니다.

○ 반수생거북이 키울때 어려운 점

1. 물을 자주 갈아도 특유의 물 비린내가 있습니다. 후각이 예민하신분들은 절대 키우지 마세요!!
2. 애들 집 청소를 자주 해줘야 합니다. 주1회는 필수입니다. 애들 커지면 주2회로 해야 합니다. 잘먹고 잘 쌉니다.

○ 반수생 거북이와의 생활 루틴

1. 저는 저녁식사 후 거실에서 4~5시간동안 개인시간 보내고있어서 uv등을 켜놓고 애들을 자주 관찰합니다.
2. 밥을 주면 잘 먹는지, 물 온도는 괜찮은지, 일광욕은 잘 하는지, 몸에 상처는 없는지, 이렇게만 확인해도 애들은 별탈없이 잘 큽니다.
3. 매주 토요일에 집 청소를 하는 날입니다. 식사 설겆이를 하기 전 애들 환수를 하고, 설겆이 끝나고 집청소 해주고, 애들 등갑 살살 닦아주고 물 갈아줍니다. 그리고 바로 욕실청소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