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루의 책 세상

당뇨에 좋은 음식

by 나? 발루 2020. 3. 21.

당뇨는 영원한 불치병이다. 한번 걸리면 평생 관리해야 한다. 등등의 말을 많이 듣는다.

 

당뇨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장기 또한 췌장이고 인슐린이 당요의 가장 중요하게 관리해야 하는것이라고 알고있다.

 

이 책은 한방의 방식으로 당요는 치료한다.

 

당뇨병에 걸렸을때 가장 신경 써야 하는 장기 중 하나가 "간"이다.

숙취 후 꿀물을 마시면 편해지는 이유로 설명할수 있다. 간은 해독작용을 하는데 알콜이 갑자기 들어가면 간은 다른일을 못하고 알콜 해독을 한다. 하여 포도당 등을 생산하지 못해 이튿날 공복혈당이 떨어진다.

 

요당도 신경을 써야 한다. 보통을 혈당만 신경쓰는데 소변에 포도당이 섞여 나오는 요당 또한 살이 빠지는 등 현상이 발생하니 무척이나 중요하다.

 

당뇨병을 앓으면서 못먹는 음식이 많다. 달달한 건 물론, 투석까지 한다면 음수량 또한 제한적이고, 야채를 못먹는경우도 있다.

 

절대 먹지 말라는건 아니지만, 적당히 적절하게 먹는것을 한방치료법은 권장한다.

 

우리가 먹는 음식을 총 5가지 식품군으로 나뉘는데 곡류, 유지와 당류, 우유와 유제품류, 과일류, 채소류, 고기와생선달걀콩류로 나뉜다.  몇가지 레시피를 소개했는데 미역버섯들깨국과 연근잡곡밥은 간단하면서 충분히 시도가능한 메뉴이다.

 

다만 식품군은 천천히 먹되, 꼭꼭 씹어 먹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운동이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간편하게 할수 있는 허벅지 운동에 신경을 쓰자. 총 근육의 절반이 허벅지에 모여 있다.

 

숙면 또한 중요한 부분이다. 불규칙적인 수면이나, 너무 짧거나긴 수면도 피해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들여야 한다.

 

이 책의 두번째 파트는 실제 환자들의 치료 이야기이다. 발저림 등등의 증상을 호소하던 환자들의 치료성공에 이른 부분은 당뇨는 열심히 관리만 한다면 치료 또한 충분히 가능한것이다.

 

◐책정보: 당뇨, 이제 치료합시다.